상큼한 미소가 당신의 운명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메 뉴 
우리치과의원 소개 
진료과목 안내 
유익한 치과 상식 
포토 갤러리 
게시판 & 진료상담 
온라인 진료 예약 
원장에게 바라는 말 
진료안내
 - 평일: AM10시~PM7시
 - 야간: 예약에 의해 운영
 - 토,공휴일 휴진
 - 점심시간: PM1시~2시
대표전화(예약/문의)
   032-835-6875

아이디   비밀번호       

▒ 어떤 걸로 씌울 까요? ▒

치아를 빼거나 사고로 손상되어 보철을 해야 할 때 대개 치과의사는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할 수 있는 보철물의 종류를 설명하고 환자분에게 선택을 하도록 합니다.

먼저 금속이냐 세라믹(포세린)이냐의 선택을 해야 합니다. 기능만을 강조하면 치아나 잇몸과 가장 친화적인 "금"이 좋겠지만 외모가 중요시되는 상태(앞니일 경우)라면 "세라믹"을 선택하여야겠지요.

금속으로 선택하더라도 성분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금이 아닌 "메탈"(스테인리스 스틸의 일종)이 저렴하기는 하지만 정밀도나 생체 친화성이 떨어집니다. 금으로 할 경우 금의 함량이 높으면 좋은 점이 많기 때문에 높은 함량의 금 보철을 권유받게 됩니다. 또 세라믹의 경우에도 완전 세라믹 보철이 있고 보편적으로 쓰이는 금속 또는 금으로 강화한 세라믹이 있습니다.

보철물 선택시에는 치아의 기능, 외관, 주변 치아의 상태 등이 중요한 기준이지만 환자분의 경제적인 사정도 무시할 수 없지요. 물론 비싼 재료를 쓰는 보철물이 좋은 점이 많이 있지만 무턱대고 좋은 것만 찾다가 가계부에 적자가 난다면 큰일이니까요. 마찬가지로 너무 경제적인 면만 고려하여 앞니에 보기에 안좋은 금속보철을 한다든지 하는 것도 문제이겠지요. 또한 부정치과의료업자(야매)에게 한다면 더 큰 문제가 되구요.

치과의사의 충분한 설명을 들었다면, 이제 어떤 종류의 보철을 하실 건지는 전적으로 환자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 금이야기
오래 전부터 치아의 대체물로 쓰여온 금은 현재까지도 가장 좋은 보철 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금이 단지 비싸고 귀해서 치아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금의 단단한 정도와 닳는 성질 등이 치아와 비슷하면서도 우리 몸에 가장 해를 주지 않는 금속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금이 치아의 형태를 정밀하게 재현하고 치아에 부착하는 데 가장 적합한 재료입니다. 광택이 우수하고, 보기에 좋고, 잘 부식되지 않는다는 것도 좋은 재료로 꼽는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치과에서 사용하는 금은 일반적인 금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순금으로 치아의 형태를 만들면 너무 무르고 변색과 부식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금은 50~80% 정도만 넣습니다. 나머지는 백금, 은, 동, 기타 희귀 금속들을 약간씩 섞는 데, 이는 보철물에 쓰기에 물리적 성질이 우수한 합금을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따라서 치과에서 쓰이는 금합금은 '몇K'라고 하지 않고 성분의 분포에 따라 고유의 상품명을 쓰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치아에 쓰이는 금은 다른 용도로 쓰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입안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었던 금니는 입안의 이물질 등에 의해 산화와 부식 등의 현상이 일어나 있는 상태이므로 다시 녹여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4-1 H동 61호 copyrightⓒ2011 sdwoori.codns.com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예약/문의) : 032-835-6875, 평생전화 : 0505-224-2875(이의사 이빨치료), Fax : 032-835-6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