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큼한 미소가 당신의 운명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메 뉴
우리치과의원 소개
진료과목 안내
유익한 치과 상식
포토 갤러리
게시판 & 진료상담
온라인 진료 예약
원장에게 바라는 말
진료안내
 - 평일: AM10시~PM7시
 - 야간: 예약에 의해 운영
 - 토,공휴일 휴진
 - 점심시간: PM1시~2시
대표전화(예약/문의)
   032-835-6875

아이디   비밀번호

▒ 성인의 90%가 풍치(잇몸병) 환자? ▒

우리나라 성인이 이를 빼게 되는 원인의 대부분은 잇몸질환(치주염)이며, 90% 이상의 어른이 잇몸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풍치라고 불리는 잇몸질환은 잇몸이 붓고 아프며, 이가 흔들리고, 잇몸에서 피도 나게 되어 결국 이를 뽑아야 하는 지경에 이르게 하는 성인의 치과질환 중 가장 대표적인 것입니다.

잇몸질환의 원인은 치아표면에 부착되는 플라그(plaque, 치면세균막, 잇똥)로서, 이것은 한 마디로 세균 덩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라그의 세균들이 만들어 내는 독소에 의해 잇몸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이 플라그가 잇솔질이나 구강 내 자정작용에 의해 제거되지 않고 오래도록 이에 붙어 있게 되면 석회화되어 더 이상 잇솔질로는 제거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데, 이것을 치석이라고 합니다. 치석은 표면이 거칠어 플라그가 잘 부착하게 되고, 한 번 부착된 세균막은 잇솔질에 의해 잘 떨어지지 않게 됨으로써, 나쁜 세균이 활발하게 증식할 근거를 만들어 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위해서 이러한 치석이나 플라그를 제거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스케일링은 치석과 프라그를 제거하는 가장 기본적인 잇몸치료입니다. 치아에 단단하게 붙어있는 치석은 집에서 하는 잇솔질로는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치과에서 기구나 기계를 이용하여 제거하여 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스케일링은 잇몸 치료이지만 동시에 잇몸 청소라고 생각하셔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아무리 이를 매일 열심히 닦아도 닦이지 않는 부분이 있기 마련이고 그런 곳에서 치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해주는 것은 매일 세수하고 손발을 씻는 사람도 정기적으로 목욕을 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입안의 치석을 정기적으로 청소해 주면 잇몸질환을 미리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구강검진 기회를 가지기 때문에 충치라든가 다른 치과질환의 예방과 조기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잇몸의 염증이 잇몸의 윗부분에만 국한되고 경미할 경우에는 스케일링만으로도 충분한 치료가 됩니다. 그러나 염증이 심하여 잇몸이 내려간다든지 이가 흔들린다든지, 이와 잇몸 사이가 들뜬다든지 하는 경우에는 스케일링 후 평가과정을 거쳐 다음 단계의 치료로 들어갑니다. 심한 정도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만 그 원리는 염증의 원인이 되는 잇몸 속의 치석을 제거하고 필요할 경우 잇몸이나 잇몸뼈의 수술 등을 통해 세균이 활동할 환경을 없애주는 것으로서 세균의 서식지를 청소한다는 스케일링의 개념과 일맥상통합니다.

잇몸질환으로 어떠한 치료를 받았든지 중요한 것은 사후관리입니다. 아무리 오랜 기간에 걸쳐 철저한 잇몸치료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입으로 음식을 먹는 한 다시 치석이 생기고 잇몸질환이 생길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어렵게 잇몸치료를 받고도 잇솔질을 제대로 하지 않아 그동안 투자한 엄청난 비용과 시간과 노력을 허망하게 만드는 결과를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결한 구강 환경이 잇몸질환을 근본적으로 예방한다는 간단한 진리를 항상 염두에 두고 계시면 잇몸 때문에 크게 고생하시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4-1 H동 61호 copyrightⓒ2011 sdwoori.codns.com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예약/문의) : 032-835-6875, 평생전화 : 0505-224-2875(이의사 이빨치료), Fax : 032-835-6876